우리는 더 나은 수익을 내기 위해 온라인 활동을 하는 것이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자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판매자도 소셜 미디어 계정 한 개쯤은 갖고 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공짜고,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곳이기 때문입니다.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나눠주는 것 보다 온라인에 게시글 하나를 올리는 것이 더 파급력이 높아졌습니다.
홍보를 위해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많습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며 영향력을 키우는 것은 수익 극대화의 정석처럼 보입니다. 현재 수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거기에 새로 생기거나 바뀐 소셜 미디어까지 선택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각 소셜 미디어는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고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블로그 운영은 초기 온라인 홍보 방법입니다. 블로그는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글로 쓰고 게시합니다. 물론 일상을 올리는 블로그도 있지만, 일상 블로그도 소셜 미디어보다 깊이 있는 게시글이 됩니다. 블로그 붐은 이미 지나갔고 코로나로 반짝 기세가 높았지만, 여전히 비즈니스 홍보를 위해 블로그 운영은 매우 중요합니다.
1. 블로그는 한 순간을 위한 것이 아니다
소셜 미디어는 빠른 공유와 커뮤니테이션이 강점입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과 지금 이 순간 소통할 수 있는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이런 빠른 공유를 위해 게시글을 올리는 방법은 간단해지고 간결해집니다. 비즈니스 소식도 빨리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을 알고 있는 기존 소비자를 위한 것입니다. 훨씬 많은 잠재 소비자에게 짧은 소셜 미디어 게시글은 매력을 어필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수익을 내기 위한 비즈니스를 위한 것이라면 단순하게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소비자는 돈을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깊이 있는 신뢰가 쌓여야 믿고 구매합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것에 대해 블로그는 충분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소셜 미디어는 계속 변한다
인스타그램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변화했습니다. 스토리, 릴스가 추가된 것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알고리즘은 수도 없이 변합니다. 점점 노출이 어려워집니다. 전체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보면, 새로운 소셜 미디어가 생기기도 하고 이름을 바꾸기도 합니다. 틱톡의 등장은 소셜 미디어 세계를 완전히 뒤바꿔 버렸습니다. 이런 변화의 흐름에 따라 소셜 미디어끼리 사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경쟁하며 계속 변화합니다. 이런 변화는 사용자의 참여를 어렵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버겁게 느껴집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도 변화되었지만, 소셜 미디어의 변화에 비하면 차분한 변화입니다. 온라인에 수많은 컨텐츠가 어지럽게 섞여있어 진정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 운영입니다.
3. 블로그는 통제가 가능하다
소셜 미디어는 폐쇄적입니다. 각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외부 링크에 제한을 둡니다. 게시 방식도 정해져 있습니다. 빠른 공유와 잦은 포스팅을 위해 간단한 게시 방식을 유지합니다. 반면, 블로그는 직접 메뉴와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고, 사진, 비디오, 링크 등 원하는 것을 넣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통제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설명을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열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4. 부수입을 얻기 쉬운 플랫폼
블로그의 가장 큰 매력은 누구나 쉽게 광고를 넣어서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 비해 광고 문턱이 매우 낮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팔로워 수가 많아야 광고주가 찾습니다. 반면, 블로그는 일정 조건이 되면 게시글에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광고를 사람들이 보고 클릭하면 수익이 생깁니다. 구글, 네이버 광고가 알아서 맞춤 광고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게시글 작성에 집중하면 됩니다.
심플피는 소셜 미디어, 블로그 모두 운영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인스타그램, 틱톡, 핀터레스트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유입을 위한 가벼운 컨텐츠를 올리고, simpelp.net 웹사이트가 공식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는 템플릿 판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블로그는 고유한 것입니다.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은 자신이 판매하는 것에 대한 설명, 제작 과정, 담긴 이야기, 자신의 생각을 자세히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 역할을 하고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온라인 플랫폼의 변화가 있더라도 고유한 블로그 공간은 유지됩니다. 비즈니스 홍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우선으로 고려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