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템플릿, 그림 등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기 위한 판매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해외 플랫폼이 아닌 국내 판매 플랫폼도 늘어나고 있어 선택 폭이 넓어졌습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경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많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면 좋지만, 각 플랫폼의 운영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플랫폼의 특징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판매 플랫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게시물은 국내외 디지털 파일 판매 플랫폼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최적의 판매 경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국내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

국내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의 선택 폭이 넓어졌습니다. 프리랜서 마켓으로 유명한 크몽은 전자책, 자료, 템플릿, 강의 등 디지털 파일 판매도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구독형 디자인 플랫폼인 미리 캔버스는 심사없이 기여자로 등록하여 템플릿을 업로드하고 로열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캔바는 심사를 거쳐 크리에이터가 되면 다운로드 횟수에 따라 로열티가 지급됩니다. 캔바는 해외 사이트지만 한국 크리에이터를 별도로 선발합니다. 캔바는 SNS 템플릿의 인기가 많습니다. 위버딩은 굿노트 스티커, 속지, 브러쉬 등 디지털 문구가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내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는 디자인 소스부터 사진, 글까지 폭넓은 범위의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언어 장벽없이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다른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2. 해외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

해외는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기 위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Creative Market은 수준 높은 디자인 파일 판매 사이트로 폰트, 템플릿, 일러스트가 활발하게 판매됩니다.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셀러가 될 수 있습니다. Envato Market은 웹 디자인을 위한 테마, 코드, 그래픽, 사진 등 다양한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방대한 디자인 파일 판매 사이트입니다. 독점 판매는 낮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Red Bubble은 아티스트의 수익화를 돕는 판매 플랫폼입니다. 자신의 디자인을 업로드하면 고객이 디자인이 적용된 굿즈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그림, 일러스트 수익화에 적합합니다. Pngtree는 PNG 파일 전문 판매 사이트로 다운로드 당 로열티가 지불됩니다. 80개국 대상의 글로벌 사이트지만 한글 지원이 됩니다.

해외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는 국내보다 높은 접근성을 자랑하며, 세계 각지의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파일 시장에서 오랫동안 자리 잡은 플랫폼으로 회원이 많고, 자체 홍보도 꾸준히 진행합니다. 하지만 해외 판매 사이트는 이미 많은 디지털 파일이 판매되어 있어 경쟁을 대비해야 합니다. 퀄리티 높은 디자인 제품을 선보여야 하고, 언어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해외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는 Freepik, Template Monster, Creative Fabrica, YouWorkForThem이 있습니다.

3. 독립 다운로드 사이트

Gumroad, Ko-fi, Ctee는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로 판매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국내외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와 성격이 다릅니다. 상점의 판매자로 등록되는 것이 아닌 독립된 온라인 상점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파일을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과 자유로운 판매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으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고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은 ‘팬’의 개념입니다. Gumroad는 창작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전자책, 음악, 비디오, 템플릿 뿐만 아니라 블로그 게시물, 구독 형태의 디지털 파일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Ctee는 국내 사이트로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드로잉, 음악, 글, 템플릿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Ko-fi는 창작자를 위한 후원 플랫폼으로 기부, 구독, 펀딩, 콘텐츠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0~5%의 최저 수수료가 장점입니다.

Gumroad, Ko-fi, Ctee는 판매할 콘텐츠가 기존의 카테고리에 종속되지 않는 특별한 콘텐츠일수록 유리합니다. 코스프레 사진첩, 배경화면, 여행 지도 등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판매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독립된 사이트인 만큼 광고와 마케팅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글: 크티, 검로드, Ko-fi 비교: 접근이 쉬운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

4. 온라인 스토어

많이 알려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내에 다운로드 기능은 없지만 발송 사이트를 통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구매하면 직접 파일을 전송할 수 있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발송 사이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센드맨은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이메일, 카카오톡, 문자메시지로 디지털 파일을 발송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카페24, 텐바이텐, 아이디어스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자동 발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는 크몽의 전문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마트 스토어 자동 발송 연동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이커머스 시장의 절대 강자로 누구나 이용합니다. 그만큼 접근성이 높아 노출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직접 발송하거나 발송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5. 사이트 구축

특정 플랫폼에 속하지 않고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여 판매 경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빌더를 활용하면 판매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은 호스팅, 결제 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할 필요없이 플랜에 가입하면 모두 제공됩니다. 아임웹은 국내 사이트로 국내 결제 환경에 맞게 판매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활용하면 쉽게 나만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이 목표라면 Shopify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장 자유롭게 사이트를 만드려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WooCommerc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는 많은 쇼핑몰이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으로 모든 기능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합니다. 우커머스는 널리 알려진 만큼 정보도 많고 활용도가 높습니다.

판매 사이트를 직접 만드는 것은 판매자에게 가장 많은 수익이 분배됩니다. 대행 수수료 없이 결제 수수료만 지불하면 모든 수익이 자신의 것이 됩니다. 또한,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설정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초기 구축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6. 프로필 링크로 판매

프로필 링크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소셜 미디어 활동과 링크 공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나 블로그, 유튜브에서 활동하며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맞춤 판매 페이지가 제공되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Littly는 올인원 프로필 링크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케팅 도구와 결제 연동, 상세 페이지, 실시간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국내 사이트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Linkr은 프로필 링크 수익 창출 플랫폼입니다. 프로필 링크에 개인 상점을 만들고 기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프로필 링크 사이트인 Linktree도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링크에서 바로 판매하는 방법은 판매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한 방법입니다. 부담없이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맞춰서 디지털 콘텐츠 뿐만 아니라 공간 대여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방문 유도, 특정 페이지 노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판매하는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고,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에게 유리한 판매 경로입니다.

적합한 판매 플랫폼 찾는 방법

  • 목표 설정: 판매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에,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합니다. 수익 창출이 목표지만, 좀 더 세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상승, 콘텐츠 공유, 페이지 노출, 구독자 모집 등 목표를 세분화하세요. 
  • 편리성: 콘텐츠를 게시하는 방식에 따라 판매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면 프로필 링크로 판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사이트를 구축하여 하나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 플랫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 툴이 사용하기 편리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판매하는 디지털 파일이 많아지면 관리도 복잡해지기 때문에 옵션 변경, 편집이 쉬워야 합니다. 수동적인 작업을 최소화하고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효율적입니다.
  • 수수료: 각 판매 플랫폼은 수수료와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수수료가 높다면 플랫폼이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수익 정산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지급받는 것은 페이팔보다 계좌이체가 유리합니다.
  • 고객 지원: 판매 플랫폼은 중개인 역할이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알맞는 고객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고객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미리 확인하면 구매자의 컴플레인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각 판매 플랫폼은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파일 판매의 목적에 부합하는 플랫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유형과 판매 전략, 타겟 고객, 수익 등을 따져볼 수 있습니다. 꼼꼼히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플랫폼을 찾으세요. 디자이너의 자동 수익화를 응원합니다.

* 이 게시물은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휴 링크로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수익은 더 나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투자합니다. 심플피는 직접 경험한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