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일 판매를 위해 판매할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판매를 할 수 있는 사이트는 국내, 해외 플랫폼, 직접 사이트 구축, 프로필 링크 등 다양합니다.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기 때문에 목표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국내 사이트도 있지만 기반이 잘 다져있는 플랫폼은 해외 사이트입니다. Creative Market, Envato Market은 오랫동안 디지털 파일을 판매한 탄탄한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직접 판매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모든 수익을 가져가는 장점이 있지만,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관련 글: 우커머스로 다운로드 파일 판매하는 법 처음 시작은 기반이 잘 갖춰진 판매 사이트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는 다운로드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어 제품만 올리면 됩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는 각각 잘 나가는 제품과 장점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Envato Market은 가장 큰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로 홈페이지 테마, 코딩이 많이 판매되는 사이트입니다. PPT템플릿도 잘 판매됩니다. Esty는 손으로 만든 핸드메이드 제품이 많고, 포트폴리오 심사가 없고 수수료가 낮아 처음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기 편합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 잘 비교하셔서 멋진 파일 판매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휴 링크로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수익은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투자합니다. 심플피는 직접 경험한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크리에이티브 마켓
크리에이티브 마켓은 미국에 기반을 둔 디자인 리소스 판매 사이트입니다. 수준 높은 디자인 파일이 판매됩니다. 글꼴, 템플릿, 일러스트가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가장 큰 리소스 판매 사이트인 엔바토 마켓보다 1/10 적은 규모지만 퀄리티 높은 디자인 리소스가 많습니다. 목업, 아이콘, 라이트룸 프리셋, 사진, 그래픽, 템플릿, 웹사이트 테마, 글꼴, 3D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AI로 생성된 디지털 파일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마켓은 포트폴리오 심사를 마친 뒤, 상점을 낼 수 있습니다. 심사가 까다로운 편으로 바로 판매할 수 있는 퀄리티의 디자인으로 심사 받아야 합니다. 디자이너의 개성과 스타일도 중요하게 봅니다. 관련 글: 디지털 파일 판매 실전 – 크리에이티브 마켓에서 판매하기
수수료
제품 금액의 50%(미국인이 구매 시 추가 10%) + 정산 수수료(건당 $7)
2. 엔바토 마켓
엔바토 마켓은 호주에 기반을 둔 가장 큰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회원이 가장 많고, 7천만개가 넘는 디지털 파일이 판매됩니다. 엔바토 마켓의 분야도 다양해서 사이트가 별도로 운영됩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웹사이트 테마입니다.
디지털 파일 상점을 처음 운영하는 사람이 기술부터 배워나갈 수 있도록 튜토리얼이 잘 되어 있습니다. 포토샵을 아예 몰라도 처음부터 배울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끼리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합니다. 홈페이지 템플릿, 비디오 템플릿, 글꼴, 로고 등 그래픽, 3D 모델, 코드 스크립트, 플러그인, 사운드, 사진, PPT 템플릿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독점 판매, 많이 판매될수록 수수료가 낮아집니다. 포트폴리오 심사를 마친 뒤, 상점을 낼 수 있습니다.
독점 판매 12.5 – 37.5% / 비독점 판매 55%
3. 레드 버블
레드버블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프린트하여 판매할 수 있는 프린트 온 디맨드(Print on Demand) 플랫폼입니다. 작품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고 업로드하면 고객이 티셔츠, 스티커, 홈데코 등 제품을 선택하여 프린트되어 판매됩니다. 디자이너가 작품을 업로드한 뒤, 실제 제품 제작과 배송은 레드버블이 책입집니다. 디자이너는 작품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캐릭터 등 그림을 판매하는 셀러에게 적합한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입니다.
판매 금액의 20-65% / 판매 금액, 상점 등급별 상이
4. 템플릿 몬스터
템플릿 몬스터는 템플릿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입니다. 워드프레스, 쇼피파이, 우커머스 등 웹사이트 템플릿과 파워포인트 템플릿이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플러그인, 그래픽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매달 수백만 명의 방문자가 템플릿 몬스터에 방문하기 때문에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글로벌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에 비해 수수료가 낮습니다.
판매 금액의 35%
5. 검로드
검로드는 앞서 소개한 사이트와 달리, 독립된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파일을 판매하기 위한 자유로운 판매 환경을 제공합니다. 디자인 파일에 제한되어 있지 않고, 전자책, 음악, 강의 등 다양한 디지털 파일 판매가 가능합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웹사이트 구축 없이 개인 사이트처럼 온라인에서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크티, 검로드, Ko-fi 비교: 접근이 쉬운 디지털 파일 판매 사이트
판매 건당 10% + 0.5달러 / 새로운 고객은 30%
6.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플래너, 굿노트 스티커입니다. 한글로 되어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외국 사이트에 비해 판매자가 적어서 경쟁도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가 낮은 편입니다. 결제 수수료 정도만 지불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디지털 파일 판매를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구매자에게 메일로 템플릿을 보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배송이 있는 실물 판매를 위한 사이트입니다. 외부 사이트를 활용하면 자동 발송이 가능합니다. 한국인 대상으로 판매한다면 스마트 스토어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2% + 네이버 페이 결제수수료(1.98 – 3.63%)
7. 엣시
엣시는 자신이 직접 만든 수공예품을 전세계인에게 판매하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지금은 수공예품에서 점차 디지털 파일로 확장되어 그래픽, 사진, 템플릿도 활발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심사가 없어서 쉽게 온라인 상점을 낼 수 있습니다. 수수료도 다른 사이트에 비해 저렴합니다. 대신 판매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월 $10를 더 지불하면 판매 촉진을 위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엣시는 파일을 등록할 때마다 리스팅 비용을 내야합니다. 관련 글: 디지털 파일 판매 실전 – 엣시(Etsy)에서 판매하기
수수료
제품 당 리스팅 비용 $0.2(4개월 마다 갱신) + 6.5% 거래 수수료 + USD 0.30 지불 처리 수수료 + 페이팔 정산 수수료
이외 온라인 마켓
- 서체 마이폰트 https://www.myfonts.com/
- 사진 셔터스톡 https://www.shutterstock.com/ko/
- E-book 아마존 https://www.amazon.com/
마치며
효과적인 디지털 파일 판매를 위해 판매 대상, 운영 방법, 수수료 등을 꼼꼼히 따져서 판매할 곳을 선택하세요. 유통망을 넓히면 수익도 확대됩니다. 하지만, 1인 기업이 디지털 파일도 만들고 여러 유통망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처음 디지털 파일 판매를 시작할 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각 사이트 마다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한 사이트에서 성장시키고 판매 사이트를 확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홍보를 여러 플랫폼에서 진행하고, 판매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제 자신감을 갖고 디지털 파일 판매 시작해보세요!
*수수료는 이체 수수료, 세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시리즈
디지털 파일 판매하는 법1 – 온라인 판매 준비
디지털 파일 판매하는 법2 – 제품 포지셔닝
디지털 파일 판매하는 법3 – 판매 사이트 비교 < 현재 글
엔바토마켓을 이용해서 판매해보려고 하는데 세금 관련 정보를 입력하라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 부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안녕하세요. 세금 관련 정보는 금융 정보와 같습니다. 보통 실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각 나라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른데 정산 받기 위한 개인 식별 번호를 요청하는 것이라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 이외의 정보를 요청하면 양식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한국에서는 엣시 상점 오픈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지만
제가 호주에서 디지털판매 엣시 상점을 오픈할려면 그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호주 계정이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정산도 호주 계좌로 받으면 될 것 같기도 해요. 엣시가 따로 여권을 요구하지 않거든요. 가입 과정 초반에 나라를 선택할 수 있으니까 직접 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꼭 엣시 상점 오픈하시길 바래요!
안녕하세요! 혹시 컨텐츠 제품이 팔린 이후 돈을 수령하려고 하면 신청양식에 맞춰서 하는 것인가요? 혹은 페이팔로 연동되어 있으면 바로 들어오는 구조로 되어있는건지 여쭙고 싶습니다..ㅎㅎ
안녕하세요. 각 플랫폼마다 정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페이팔로 받을 수도 있고, 한국 외화 계좌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산 방법은 각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산 받기 위해 플랫폼 별 양식에 맞게 신상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용 디지털 상품 발송 자동화 플랫폼도 생겼더군요
https://sendman.vercel.app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